레이어 1 솔루션 : 기존의 블록체인 레이어 1의 규칙 또는 메커니즘을 직접적으로 개선하는 것
합의 프로토콜 개선
이더리움의 경우 확장성을 개선하고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합의 프로토콜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로의 변경을 시도했고 성공했다. 이렇게 변경한 지분증명 알고리즘 이름을 캐스퍼라고 한다. 이렇게 합의 프로토콜을 바꾼 이유는 작업증명 방식은 채굴 시 소모되는 전력량과 컴퓨팅 파워가 비효율적이고 컴퓨팅파워가 비효율적이고 채굴기의 스펙에 따른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분증명 알고리즘으로 변경했다. 지분 증명방식의 장점으로는 네트워크를 공격 당할 때 공격한 네트워크의 지분을 삭제해버리는 것이 첫 번째 장점이고 두 번째 장점은 전기 에너지 소모량이 적다는 것이다.
샤딩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조각으로 쪼개 관리하는 방법론으로써 블록체인에서는 트랜잭션을 더 작은 데이터로 나누어 처리하는 방식으로 확장성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샤딩은 다음의 특징을 가집니다.
샤딩은 이더리움의 확장성과 용량을 개선하기 위한 다단계 업그레이드입니다.
샤딩은 데이터 스토리지 요구사항의 안전한 배포를 제공하여 롤업을 훨씬 더 저렴하게 만들고 노드를 더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Layer2 솔루션은 Ethereum의 보안을 활용하면서 낮은 거래 수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이더리움이 지분증명방식으로 이동한 이후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샤딩을 사용하면 누구나 노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네트워크 참여 : 샤딩을 사용하면 개인 노트북이나 휴대폰에서 이더리움을 실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