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볼이란 무엇인가요?
오볼 랩스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위한 지분 증명 인프라에 초점을 맞춘 연구 및 소프트웨어 개발 팀입니다. 특히 인터넷 채권, 분산 검증자 기술, 다중 운영자 검증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20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팀은 다중 운영자 검증을 통해 신뢰를 최소화하는 스테이킹을 촉진하는 프로토콜인 오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 스테이킹 수익률에 대한 낮은 신뢰도 접근이 가능해지며, 이는 다양한 웹3.0 제품의 핵심 구성 요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 정보
이 매뉴얼은 다자간 스테이킹을 위해 오볼 네트워크를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와 스테이커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문서에 기여하시려면, 깃허브 리포지토리로 이동하여 풀 리퀘스트를 제출하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이 문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오볼 관련 프로젝트에 기술적 문제가 있는 경우, 디스코드에서 저희 팀원이나 커뮤니티가 기꺼이 도와드릴 것입니다.
네트워크는 기본 레이어 합의 바로 위에 있는 작업 레이어로 가장 잘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 레이어는 베이스 레이어에 더 많은 탄력성을 제공하고 확장에 따른 탈중앙화를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이더리움이 성숙해짐에 따라 커뮤니티는 다음으로 큰 확장 과제인 스테이크 중앙화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구축과 신뢰할 수 있는 중립성을 주요 설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Obol은 분산 검증자(DV)에 대한 무허가 액세스를 제공하여 합의를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분산화된 검증자가 메인넷 검증자 구성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또 그래야 한다고 믿습니다. 첫 번째 채택 물결에 대비하여 네트워크는 현재 분산 검증자 기술(DVT)의 미들웨어 구현을 활용하여 검증자의 현재 클라이언트 및 원격 서명 인프라를 보존할 수 있는 분산 검증자 클러스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롤업 기술이 L2 확장 구현의 토대를 마련한 것과 유사하게, 탈중앙화를 유지하면서 합의를 확장하는 데 DVT가 동일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습니다. 스테이킹 인프라는 프로토콜 진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여기에는 대규모로 연결할 수 있는 신뢰 최소화 스테이킹 네트워크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Obol과 같은 레이어는 퍼블릭 네트워크, 특히 이더리움과 같은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생존력과 탄력성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DVT가 널리 사용되는 기본 요소로 발전하여 이를 채택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보안, 복원력, 탈중앙화를 보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볼 네트워크는 네 가지 핵심 공공재로 구성됩니다:
1. 분산화된 검증자를 부트스트랩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분산화된 검증자 런치패드(Launchpad)
2. 검증자가 내결함성 분산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미들웨어 클라이언트인 샤론(Charon)
3. 오볼 매니저, 분산 검증자 형성을 위한 솔리디티 스마트 컨트랙트 집합입니다.
4. 오볼 테스트넷, 모든 규모의 운영자가 메인넷 오볼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배포를 테스트할 수 있는 지속적인 공개 인센티브 테스트넷 세트입니다.
지속 가능한 공공재
오볼 생태계는 이더리움 공공재에 대한 이전 연구와 순환 경제 실험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스테이킹 사용 사례에서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수직적으로 흐르고 발전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레이어가 존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계층이 없다면 고가용성 가동 시간은 계속 해자에 갇혀 있을 것이며, 스테이킹은 몇몇 제품에 집중될 것입니다.
Obol 네트워크는 앞으로 몇 달, 몇 년 동안 커뮤니티가 관리하는 개방형 자립형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퍼블릭 네트워크를 더욱 안전하고 탄력적인 기반 위에 구축할 수 있도록 분산화된 검증자 기술을 장려하고, 구축하고, 유지해나갈 것입니다.
지분 탈중앙화를 향한 길은 멀고도 험난합니다. 오볼의 비전은 분산화된 검증인의 두 가지 핵심 버전으로 나뉩니다.
분산 검증인의 첫 번째 버전은 분쟁 해결이 대역 외로 이루어집니다. 즉, 공유 클러스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상대방 운영자에게 알리고 소통해야 합니다.
대역 내 분쟁 해결/인센티브가 없는 DV는 여전히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로서 개인과 스테이킹은 자체적으로 DV를 배포하여 검증자를 내결함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룹은 DV를 함께 운영할 수 있지만, 자체 스마트 컨트랙트, 전통적인 법률 서비스 계약, 그룹 간의 높은 신뢰 등 자체적인 분쟁 해결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오볼 V1은 소급 공공재 원칙을 활용하여 경제 생태계의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 오볼 커뮤니티는 수집된 이더리움을 스테이킹 생태계의 프로젝트에 보조금으로 책임감 있게 할당하여 V1 전체에 사용할 것입니다.
샤론의 V1은 개수 기준으로는 작고, 스테이크 무게 기준으로는 큰 개인 그룹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롱테일의 홈 스테이커와 소규모 스테이커도 내결함성 검증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이들은 다른 운영자를 개인적으로 충분히 알지 못해 함께 DV 클러스터를 운영하기에 충분한 수준의 신뢰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샤론 버전 2는 온라인 상태가 아니며 검증에 참여하지 않는 운영자는 보상을 받지 못하도록 인센티브 체계를 추가할 것입니다. 허용할 수 없는 성능에 대해 삭감할 수 있는 운영자 본딩 요건을 통해 인센티브를 더욱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임계값 검증에 게임화할 수 없는 인센티브 계층을 추가하려면 복잡한 대화형 암호화 체계, 안전한 오프체인 분쟁 해결, 합의 계층 상태 증명을 위한 EVM 지원이 필요하며, 결과적으로 이는 V1보다 더 길고 복잡한 작업이 될 것이므로 두 가지를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출처: https://docs.obol.tech/docs/int/Overview
Chainlink Single Word Response (0) | 2023.04.04 |
---|---|
Obol Key concepts (0) | 2023.03.30 |
What is DVT (2023 DE-FERENCE 참고) (0) | 2023.03.30 |
leewayhertz가 설명하는 Cosmos 체인 (2) (0) | 2023.03.29 |
leewayhertz가 설명하는 Cosmos 체인 (1) (0) | 2023.03.28 |